안녕하세요
엘오토입니다.
오늘 이시간에는 1피치운전 구현관련, 네번째시간입니다.
HMI인 터치스크린에 대한 작화를 알아봅니다.
HMI 적용 배경
서보를 사용함에 있어 오퍼레이터가 가장 많이 접하고 사용해야하는 제품이 HMI입니다.
HMI는 Human Machine Interface입니다. 인간과 기계가 상호작용하는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터치스크린이라고도 많이 부릅니다.
사람의 손으로 터치를 하여 제어를 할 수 있으며, 현재의 상태를 모니터링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HMI 작화시 고려사항
작화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시 고려해야할 내용은 작화의 구성입니다.
물론, 작화전에 컨트롤러(PLC)나 서보와의 통신을 어떻게 가져갈것인지는 미리 생각해 놔야 하겠지요.
본설비는 HMI기준에서는 PLC(XBC-DN32H)와의 232C 포트를 통해 XGT통신합니다.
HMI 통신설정
통신설정은 다음과 같이 해주면 됩니다.
Slave인 PLC의 설정은 앞의 블로그 작성내용을 참조하면 됩니다.
작화 상세 진행
통신설정이 끝나면, 작화 작업을 하면 합니다.
작화는 최대한 제3자나 오퍼레이터가 알기 쉽도록 작화합니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위주로 최소화하는것이 좋으며, 필요한 기능위주로 작화하면 됩니다.
본 작화는 4장으로 설정했으며, 작화전에 미리 스케치를 해보거나 기본배경툴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당장의 설비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유사한 설비를 할 수 가 있으니까요.
상기 화면처럼 기본적인 작화창을 구성합니다. 총 4가지화면으로 자동화면, 수동화면, 알람, 서보알람으로 구성했습니다.
작화 - 자동화면
작화 - 수동화면
작화 - 알람 이력화면
작화 - 알람 상세화면(비트 및 워드정보)
상기 화면과 같이 총 4개의 화면을 작화했으며, 운영에 필요한 작화만 추가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며, 본 작화에 로깅, PDF파일보기, 트랜드그래프, 레서피 등등의 기능이 반영된 작화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작화는 어떻게 보면 3D작업입니다. 시간과 노동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물론, 이쁘고, 사용자의 입맛에 맞게 작업하는게 중요하겠지요. 다만, 시간을 정해서 정해진 시간내에 작업하는것이 좋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서보의 설정 및 기본내용의 이해에 대해 Blog 작성예정입니다.
제품 구매나 Blog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댓글이나, 다음주소로 메일링 부탁 합니다.
jwleeh@lauto.kr 엘오토메이션 이진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