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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S 서보모터 추천!!-LS 서보 알람 대책-L7NH 서보-제동 저항 과 AL-10 ( 과전류 )-서보 알람은 이렇게 쉽게 해결하자.!!

by 엘오토메이션 2024. 5. 17.

안녕하세요

엘오토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LS서보모터의 알람 해결방법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현장에서 알람이 발생했는데 바로 해결못하는 정말 답답하고 찝찝하지요.

현장과 경험중심의 엘오토Blog가 작지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L7NH의 알람의 종류

서보알람은 매우 다양합니다. 현장조건(Noise), 파라미터 오설정, 게인튜닝 오류, 하드웨어 문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알람이 발생하게 됩니다. 상기 내용은 Maker를 불문하고 발생합니다. 다만, Maker의 하드웨어 좀더 신뢰성이 있고, 내구성이 있다면, 빈도는 다를겁니다.

알람은 크게 과부하, 과전류, 엔코더 알람등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AL-10(과전류)알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동저항(회생저항)과 연관된 사례입니다.

 

AL-10(과전류) 알람

 과전류알람은 발생요인이 매우 다양합니다.상기 내용이 아닌데도 문제가 될경우는 어떡하지요?

본 내용을 위해 추가적으로 제작한 가이드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몇년전에는 2번의 이슈가 많았습니다. 엔코더 케이블의 SG선과 프레임같의 연결이 안된 케이블이 제작되어 현장에 이슈가 되었습니다.

상기 그림의 쉴드선 처리를 해야하는데, 대형 케이블 제작사가 이를 간과하고, 프레임에 쉴드선연결을 안해서, AL10이 계속발생하여 드라이브손상을 일으켰습니다.

 

그외의 AL-10(과전류) 경우는?

이번 Case는 결론적으로 회생저항의 배선문제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따 전할께요.

 

사전점검사항으로 회생관련 파라미터 설정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L7NHA020U제품으로 15옴에 1200W 사양입니다.

30옴에 600W를 병렬연결하면 옴의 법칙에 의해 15옴 1200W가 됩니다.

입력된 파라미터는 정상이었으며,

현재토크, 순시최대토크부하율, 누적과부하율도 Drive CM에서 실시간 모니터했을때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음화면에서 관련 문제를 찾았습니다.

노란색이 DC Link 전압입니다. 본 전압값을 315 전후에서 정상값을 유지합니다.

근데, 감속정지할때 알람 AL-10(과전류)가 발생했으며, 380까지 올라가는 상황입니다.

서보드라이브가 회생역할을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다음에는 배선쪽을 점검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쇼트바입니다.

L7NHA020U는 기본내장의 회생저항사용시에는 쇼트바가 연결된 상태로 사용해야합니다.

[~3.5kW]

[5~7.5kW]

[15kW]

 

L7NHA020U의 경우, 외부 회생저항을 사용할 경우, B,B1에 꽃힌 단락핀(쇼트바)를 제거한후, B+,B에 외부 회생저항을 연결해야합니다.

본 고객의 경우에는 단락핀을 제거하지 않고, 그위에 외부 회생저항을 연결해서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회생저항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AL-10(과전류)알람이 발생하게 된 것이지요.

용량별도 외부 회생저항 결선법이 상이합니다. 참조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회생저항 문제에 의해서도 AL-10(과전류)알람이 발생할 수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회생저항은 빈번한 가감속, 짧은 가감속, 운전패턴의 빠른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내장저항으로 한계가 있을경우, 드라이브에 유입되는 높은 전류에 대해 회생저항으로 이 전류를 없애줘야합니다.

인버터의 경우에도 본 내용은 유사하게 적용됩니다.

 

내부회생저항의 규격

 

 

현장에 서보모터 사용시 AL-10(과전류)이 발생한다면, 회생저항부분도 한번 쯤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제품 구매나 Blog 관련 문의가 있으시면 댓글이나, 다음주소로 메일링 부탁 합니다.
jwleeh@lauto.kr 엘오토메이션 이진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