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오토입니다.
이번시간에는 하이젠서보 관련 알람 대책에 대해 소개합니다.
고객이 전화가 와서 다음과 같은 알람이 발생하여 대책을 요구합니다.
알람발생 관련 이력 확인
알람이 발생하면 이력을 먼저 봐야합니다. 장비를 운영을 1개월이상 한것인지, 아니면 셋업 단계인지 파악을 해야합니다.
셋업단계라면 배선상태나 파라미터 설정 문제로 단정을 지을 수도 있지만,
장비 운영을 1개월이상 한것이라면, 배선이나 파라미터 설정보다는 제품의 Hardware 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력확인 후, 매뉴얼을 통한 알람 내용 확인
Maker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FDA7000시리즈 메뉴얼을 다운 받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고객의 제품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드라이브 : FDA-7004B(400W 드라이브)
- 서보모터 : FMA-KN05-AB00(450W 서보모터, 인크리멘탈)
- 서보케이블 : FCA-EA03F(엔코더케이블, 가동형 3m)
FCA-SJ03F(파워케이블, 가동형 3m)
케이블 정보 확인이 힘들다면, 대략적인 길이를 확인하여, 가동형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가동형인지 비가동형인지 확인이 어렵더라도, 가동형이 비가동형케이블을 포함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동형으로 판단하면 되겠지요.
제품준비
상기 알람에서는 장비를 운영한지 6개월이상이 지났기 때문에 Software적인 접근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Hardware적인 접근을 고려해야합니다.
상기 드라이브, 서보모터, 서보케이블을 준비합니다.
알람에 따라 교체해야하는 제품이 다를 수 있습니다.
Ano-05인 Line Fail 알람의 경우에는 엔코더 관련 알람입니다.
발생빈도는 엔코더 케이블, 서보모터 엔코더 이상, 서보드라이브 엔코더 신호부 이상 등의 순서로 빈도가 다릅니다.
Hardware적인 제품 교체 실시
준비된 제품으로 제품 교체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부분은 교체하기 쉬운것부터 교체합니다. 그리고 CPU가 들어가는 서보드라이브 같은 경우에는
파라미터 작업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오퍼레이터(Operator)라면, 엔코더 케이블, 서보 드라이브, 서보모터 순으로 접근을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작업의 용이, 작업시간 등등을 고려하면 상기 순서가 좋을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문제점 확인
실제현장에서는 문제되는것이 서보모터였습니다.
FMA-KN05-AB00 제품을 마지막으로 교체했을때 알람해제가 되었습니다.
나머지 제품들은 원래 있던 제품으로 교체하고 나중에 사용할 목적으로 Spare 관리하면 됩니다.
제품 AS의뢰
문제가 있는 시료는 Maker의 AS부서나 AS전담 센터에 의뢰하여 제품을 분석하고 필요시 무상 또는 유상수리를 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하이젠서보 관련, Ano-05(Line Fail) 발생시 대책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엘오토는 부산에 소재하는 자동화 제품 판매 및 기술전문입니다.
제품 구매 및 기술 문의가 있으시면 jwleeh@lauto.kr 또는 0507-1338-3578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Ano-05는 현장상태가 좋지않은, 노이즈를 많이 타는 환경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엔코더 케이블 규격을 강화하여 조치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력이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